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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지능 개발을 위한 부모의 지도 10 계명

웃음관리자 2006. 12. 16. 15:10

  

   감성 지능 개발을 위한 부모의 지도 10 계명
 

 감성지능은 개발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부모의 행동규범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모의 지도에 따라 아이들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녀의 감성 지능 개발에 가장 좋은 것은 자녀들 앞에서 부부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기분을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1.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 주어야 한다. 

 

  부모로부터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무시당하는 경험을 많이 갖고 있는 아동은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기를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남의 기분이나 감정도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와 같이 감정이나 기분을 느끼지 못하는 "감성결핍증"의 아동은
바로 부모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2. 충동적 욕구를 참아낼 수 있게 도와준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요즈음의 아동들은 아쉬운 것이 없는 환경 속에서
성장합니다. 무엇이든 손만 뻗으면 얻어 낼 수 있으므로 참을성을 갖기 힘이 듭니다.
아끼고 저축하여 큰 것을 얻는 기쁨,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기쁨을 알게 하여
아동의 충동 조절력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3.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
 

 분노는 가장 조절하기 어려운 감정입니다. 그러나 조절에 실패하면 가장 문제가 되는

감정입니다. 분노와 공격성을 어릴 때부터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화가 나면 열까지 헤아리고 그래도 화나면 또 열까지 헤아리는 지혜를 부모가 먼저

솔선해야 합니다.
자녀가 화가 났을 때에는 자신이 화가 났음을 스스로 인정하도록 하고 화가 난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화를 나도록 만든 상대편의 입장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도록 합니다.
순간적 분노로 저지른 행동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 받거나 사랑 받지 못하게 된다는
경험을 갖도록 하여야 합니다.

 

4.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감성지능의 중요 요소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동화나 TV를 함께 보면서 주인공의 입장이 무엇인지 상대의 생각은 무엇인지를

이야기 하도록 해 봅니다. 또한 타인과 다툴 때, 자신은 왜 속이 상했는지 상대는

왜 자기를 기분 나쁘게 했는지, 자신의 행동이 상대의 기분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5. 다른 사람의 기분과 감정에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사람이 칭찬 받으면 속상해하고, 자기만 벌받으면 억울해하는 아이는 항상 불평에

차 있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질 수 없습니다.
오로지 자신만 생각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생각하지 않으려 합니다.
남이 기분 좋으면 자기도 기분 좋고 남이 슬프면 함께 슬퍼 해 줄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6. 자신의 기분을 솔직히 말하도록 격려하라.
 

 흔히 자신의 기분은 숨기고 억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표현하는 것을 억압당한 아이는 자신의 기분에 대한

인식력과 조절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대인관계에서도 실패하게 됩니다.
자신이 표현하지 않는 기분을 남이 알아주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표현되지 못한 부정적 감정은 앙금이 되어 폭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물론 감정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7. 다른 사람의 감정과 기분을 관찰하는 기회를 많이 주라.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어떤 기분을 표현하는가 하는
모습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사람의 표정이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알게 된다면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고 자기의 감정이나 기분을 조절하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8.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게 하라.

 

 모든 상황이나 사물에는 이중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긍정적인 측면을
언급하고, 사물의 기능적인 면을 살려 주도록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사물을 바라 보면 자칫 비판적이 되거나 올바른 판단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긍정적인 사고가 도움이 됩니다. 

 

9.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는 경험을 많이 시켜라.

 

 아동은 또래 친구들과의 어울림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또한 친구들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접촉은 성인(부모)과의 접촉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안겨 주는데,
이속에서 감성의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공감대의 형성이 또래 문화를 만듭니다.

 

10.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사랑 받는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자신이 스스로 남을 먼저 사랑해야 타인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원리를 아동으로 하여금 깨닫게 해야 합니다.
사랑 받는 기쁨을 알아야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헤아릴 수 있고 사랑 받는 것보다,
사랑하는 것이 더 즐겁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스스로 알아서 행할 때 즐거움은 배가 됩니다.